일을 하다가 아프면 병가를 쓸수 있는지 알아보시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 병가 기준 유급 무급 유무를 알아보았습니다.
병가 기준
병가는 개인적으로 아파서 또는 일이나 일상생활 중 부상, 질병같은 이유로 일을 하지 못할 상태에서 회복을 하기위해서 휴직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병가라는 기준은 근로기준법에 없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회사 내규 규정으로 쉬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것은 유급일까요? 무급일까요?
병가 유급 무급 ?
병가는 위에 말한 것과 같이 근로기준법에 의한 규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기본적을 무급 입니다.
근로기준법에서도 무노동 무임금은 제재를 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도 병가는 무급 처리합니다. 하지만 임금을 주지는 않지만 추가 제재로 해고를 하지않고, 그냥 쉬게 해주는 상태가 병가 중 입니다.
병가 연차 차감
위와 같이 병가는 무노동이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일을 하지 않은 만큼의 임금을 월급에서 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연차를 소진해서 쉬고 병을 낫도록 회복합니다.
연차를 차감하면 월급에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회사에서 병가인데 월급을 다 줬다면 연차를 차감했을 경우가 많고 연차 차감없이 쉬게 해줬다면 정말 좋은 회사입니다. 그리고 연체 사용은 강제 되지 않습니다. 무급으로 그냥 병가로 쉴수도 있습니다.
연차수당 및 연차 반차등에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보시면 좋습니다.
댓글